민족운동과 청년운동
1919년 3·1운동이후 일제의 무단통치가 문화정치로 바뀌면서 민족의 실력양성 및 계몽, 단결 등을 통하여 민족의 자주독립을 꾀해 보려는 소위 계몽주의적 민족주의 운동이 맹렬히 일어났다. 이러한 운동의 중심단체는 바로 靑年運動團體였다. 도시와 농촌을 막론하고 각종 청년
민족주체성에 대한 자각이 없는 상태로 외국의 문물을 무분별하게 수용하는 것에 대해서도 반성적인 입장이었다. 이러한 성찰에 따라 국권강탈 이후 그의 사상은 민족정체성을 확립하는 한편 즉각적인 항일투쟁을 호소하는 쪽으로 변화해간다. 그러나 3.1운동을 비롯한 일련의 사건들을 겪으면서 그는
운동의 배경과 이 운동을 둘러싼 논쟁과 사상에 대해 알아보면서 그냥 쉽게 지나칠 수 있는 이 내용에 대해 좀더 깊이 알아보고자 한다.
2. 금주단연운동
금주단연운동 1920년부터 전국적으로 일어나고 있던 청년운동과도 궤를 같이하는 것으로, 실력양성운동 또는 ‘문화운동’의 일환으로 여겨지
운동을 서둘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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Ⅱ. 독립운동과 애국계몽운동
애국계몽운동은 1905~1910년에 사이에 전개된 개화자강파의 국권회복을 위한 실력양성운동을 총칭하는 역사적 개념이다. 한국민족은 ‘을사조약’에 의하여 국권의 일부를 빼앗기게 되자 국권회복운동을 광범위하게 전
3.1운동 이후 본격적으로 진행된 일제의 기만적인 문화통치정책에 매몰되어 식민지체제 안에서 민립대학설립운동, 물산장려운동 등 개량적 민족운동을 통해 민족의 실력양성이라는 목표를 달성하고자 했던 이들로, 민족운동계의 비난으로 입지가 좁아지자 점차 친일화의 길로 들어선 사람들이다. 대
민족의 군대를 양성하였다가 일제가 중․미․소 등 열강들과 전쟁을 일으킬 때, 이들과 함께 독립전쟁을 벌여 독립을 쟁취한다는 방안이었다. 이에 따라 각 지역에서 민족의 군대인 독립군을 양성하는 한편, 독립운동의 전열을 정비하고 민족 역량을 축적해 갔다.
① 3.1운동
1919년 3.1운동이
운동에서 표출된 한국인들의 민족운동을 잠재우고자 이들의 관심을 문화운동으로 유도한 것이었다. 즉 절대독립론·독립전쟁론의 분위기에서 독립준비론·실력양성론을 부각시킴으로써 문화운동으로 연결시키고 있었다. 그리고 여기에 동조하는 일단의 한국 지식인들이 등장함으로써 민족운동의 분
머 리 말
1910년 한일합방 이후 일제는 전래에 찾아볼 수 없는 폭압적인 통치를 자행해 국내외 민족지도자들은 물론 일반 민중들까지 독립에 대한 염원을 키우게 했다. 그러한 염원을 바탕으로 3.1운동은 9년간 일제에 의해 형성된 민족적 모순을 극복하기 위해 전 민족이 독립 역량을 발휘해 일으킨 항
3.1운동 뒤의 민중의 정치의식이 높아지고 일제의 가혹한 식민통치에 따른 민족모순과 계급모순이 깊어지면서 사회주의가 빠르게 확산되었다. 그 중 중요한 한 줄기를 이루었던 것이 사회주의 운동이었다.
1920년대 초 사회주의 사상이 보급되자 지식인, 청년, 학생, 선진노동자들은 대중단체와 여럿